관련 명칭
침강속도
웨스터그렌(Westergren) 침강속도
정식 명칭
적혈구침강속도 (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문서 작성일
수정일
2018년 01월 15일.
요약
검사의 목적

감염, 종양, 염증, 그리고 조직이나 기관의 쇠약이나 기능저하를 일으키는 상황(퇴행성)을 포함하는 상태들 중 한가지 이상이 존재하는지 결정하기 위해. 또는 병의 진행이나 치료의 효과를 모니터링 하기 위해 검사합니다. 

검사가 필요한 경우

환자가 위의 경우와 같은 상태에 있다고 생각될 때, 측두동맥염, 류마티스성 다발성 근육통, 류마티스관절염의 추이를 모니터링 할 때 검사합니다. 

분석대상 검체

정맥혈액

검사 전 준비사항

특이사항 없습니다. 

어떤 검사입니까?

적혈구침강속도는 체내에 존재하는 염증의 정도를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검사는 길고 얇은 수직 관에 혈액 검체를 떨어뜨려서 실제로 적혈구가 침강되는 속도를 측정합니다. 결과는 한 시간 후에 관의 상단부에 있는 투명한 혈장의 길이를 밀리미터로 보고합니다.

보통, 적혈구는 천천히 침강하여 투명한 혈장을 거의 남기지 않습니다. 비정상 단백이나 섬유소원이나 면역글로불린 등과 같은 급성기반응물질(염증에서 증가함)로 불리는 단백의 혈중 농도가 증가하면 적혈구를 더 빨리 침강하게 만들고, 적혈구침강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급성기반응물질과 적혈구침강속도는 감염, 자가면역질환, 암과 같은 여러 가지 다른 상태들에서 증가할 수 있습니다.

검체 채취 과정은 어떻게 됩니까?

팔의 정맥에서 채혈합니다.

검사 전 준비사항이 있습니까?

특이사항 없습니다.

Accordion Title
검사의 해석 및 흔한 질문들
  • 검사 결과는 어떻게 활용됩니까?

    적혈구침강속도는 감염, 암, 자가면역질환 등을 포함하는 급성 및 만성 염증과 관련 있는 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오랫동안 사용된 쉽고, 저렴한, 비특이적인 검사입니다. 적혈구침강속도는 증가한 결과가 나오더라도 염증이 어디에 있는지 또는 무엇이 검사결과를 증가시켰는지를 정확히 알 수 없고, 염증 이외의 다른 상태에 의해서도 검사결과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비특이적인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적혈구침강속도는 대체로 다른 검사들과 함께 사용됩니다.

    적혈구침강속도는 두 가지 특별한 염증성 질환인 측두동맥염과 류마티스성 다발성 근육통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높은 적혈구침강속도 결과는 진단을 입증하는 데 사용하는 중요한 검사결과 중 하나입니다. 이 검사는 또한 두 질환들에서 병의 활성도와 치료에 대한 반응을 모니터링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 검사는 언제 하게 됩니까?

    적혈구침강속도는 체내 어디에선가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나 질환이 의심될 때 처방됩니다. 이 검사로 탐지할 수 있는 다수의 염증성 상태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관절염이 관절에 염증과 통증을 일으킨다고 의심될 때 또는 소화기 증상이 염증성장질환에 의해 일어났다고 의심될 때 처방될 수 있습니다.

    두통, 목이나 어깨의 통증, 골반통, 빈혈,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체중감소, 그리고 관절경직과 같이 류마티스성 다발성 근육통이나 측두동맥염이 의심되는 증상을 가진 환자를 평가할 때 적혈구침강속도를(다른 검사들과 함께) 처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일시적 혹은 지속적인 적혈구침강속도의 증가를 보이는 많은 다른 상태들도 있습니다.

    질환에 대해 조사하는 광범위한 검사를 하기 전에, 의사는 적혈구침강속도 검사를 몇 주나 몇 달의 기간 후에 반복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의사가 환자에게 측두동맥염 (적혈구침강속도의 변화는 이 질환의 진전을 반영함) 과 같은 질환이 있다는 것을 미리 안다면, 질환의 경과를 모니터링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일정한 간격을 두고 적혈구침강속도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지킨림프종의 경우에 적혈구침강속도의 지속적인 증가는 화학요법 후 조기 재발의 예측인자로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검사 결과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적혈구침강속도는 염증의 비특이적인 표지자이고 다른 인자들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 결과는 다른 의사의 임상적인 소견, 환자의 병력 및 다른 적절한 검사결과 등과 함께 사용되어야 합니다. 만약 적혈구침강속도와 임상적인 소견들이 서로 일치한다면 의사는 의심하는 진단을 확정하거나 배제할 수 있습니다. 특정 질환에서의 어떠한 증상도 없이 적혈구침강속도만 단독으로 증가한 것은 일반적으로 의학적 판단을 내리는 데 충분한 정보를 주지 못합니다. 더욱이 정상 검사결과도 염증이나 질환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중간 정도의 적혈구침강속도 증가는 염증이 있을 경우에 나타나지만 빈혈, 감염, 임신 및 고령에서도 나타납니다.

    적혈구침강속도가 매우 증가한 경우에는 심각한 감염에 기인한 글로불린의 현저한 증가와 같은 명백한 원인이 일반적으로 존재합니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에 따라서 혈액배양과 같은 다른 추적검사를 실시할 것입니다. 다발성 골수종이나 발덴스트롬마크로글로불린혈증 (많은 양의 면역글로불린을 만드는 종양들) 환자들은 염증이 없는 경우라도 전형적으로 매우 증가한 적혈구침강속도를 보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류마티스성 다발성 근육통이나 측두동맥염 환자들도 매우 증가한 적혈구침강속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적혈구침강속도의 증가는 염증의 증가를 의미하거나 또는 치료에 대한 불량한 반응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적혈구침강속도의 감소는 양호한 반응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비록 낮은 적혈구침강속도는 일반적으로 중요성이 없지만 적혈구증가증, 심한 백혈구증가증, 몇몇 단백 이상 질환과 같이 적혈구의 정상적인 침강을 억제하는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적혈구 모양의 어떠한 변화 (겸상적혈구 빈혈에서의 낫모양 적혈구 같은) 들도 적혈구침강속도를 단축시키게 합니다.

  • 그 외 중요한 것이 있습니까?

    적혈구침강속도와 C-반응성 단백은 둘 다 염증의 표지자입니다. 일반적으로 적혈구침강속도는 염증이 시작될 때도 염증이 사라질 때도 C-반응성 단백처럼 빠르게 변하지 않습니다. C-반응성 단백은 적혈구침강속도와는 달리 많은 다른 인자들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아서 염증의 더 좋은 표지자입니다. 그러나 적혈구침강속도는 쉽게 시행할 수 있는 검사이기 때문에 많은 의사들은 환자가 염증이 있다고 생각될 때 여전히 적혈구침강속도를 첫 번째 검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적혈구침강속도가 증가했다면, 전형적으로 글로불린이나 섬유소원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의사는 적혈구침강속도를 증가시킨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섬유소원 수치 (염증의 또 다른 표지자인 응고 단백) 와 혈청 단백 전기영동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여성들은 적혈구침강속도가 더 높은 경향이 있고, 월경과 임신은 적혈구침강속도를 일시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소아청소년과에서 적혈구침강속도 검사는 류마티스관절염이나 가와사키병을 진단하고 모니터링 하는 데 사용됩니다.

    덱스트란(dextran), 메틸도파(methyldopa), 경구피임제, 페니실라민(penicillamine), 프로카이나마이드(procainamide), 테오필린(theophylline) 및 비타민 A와 같은 약물들은 적혈구침강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반면에 아스피린(aspirin), 코티손(cortisone), 퀴닌(quinine) 등은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원심분리 방법으로 4분 이내에 적혈구침강속도를 측정하는 상품화된 빠른 검사가 있습니다. 이 검사는 특히 응급의학과와 같은 곳에서 환자가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에 더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 모든 사람들의 적혈구침강속도를 측정해야 합니까?

    적혈구침강속도는 특이적인 검사가 아닙니다, 즉 그것은 어떠한 한 가지 상태나 질환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그리고 염증 이외의 많은 다른 인자들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증상이 없거나 명백히 건강한 사람들에게 선별검사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 적혈구침강속도 외에 무슨 처방을 할 수 있습니까?

    주치의는 적혈구침강속도와 함께 포괄적인 대사 패널이나 총혈구검사와 같은 일반적인 검사들뿐만 아니라 C-반응성 단백도 처방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증상에 따라서 섬유소원이나 혈청 단백 전기영동뿐만 아니라 관절염의 증상이 있을 경우 항핵항체와 류마티스인자에 대한 검사를 하는 것처럼 추가적인 검사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 적혈구침강속도 평균을 변하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적혈구침강속도는 감염이나 염증의 존재나 완화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환자에게 만성 염증성 질환이 있다면, 적혈구침강속도는 환자 상태의 활성도에 따라서 변동할 수 있습니다.

     

원문보기

현재 참고 페이지

Henry's Clinical Diagnosis and Management by Laboratory Methods. 21st ed. McPherson R, Pincus M, eds. Philadelphia, PA: Saunders Elsevier: 2007, 465-466.

Pagana K, Pagana T. Mosby's Manual of Diagnostic and Laboratory Tests. 3rd Edition, St. Louis: Mosby Elsevier; 2006, 233-235.

Cha CH, et al (Aug 24, 2009). 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Measurements by TEST 1 Better Reflect Inflammation Than Do Those by the Westergren Method in Patients With Malignancy, Autoimmune Disease, or Infection.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Pathology. 2009;131(2):189-194. Available online at http://www.medscape.com/viewarticle/707423 through http://www.medscape.com. Accessed April 2010.

(May 7, 2009) Medline Plus Medical Encyclopedia: ESR. Available online at http://www.nlm.nih.gov/medlineplus/ency/article/003638.htm. Accessed April 2010.

이전 참고 페이지

Brigden, M (October 1, 1999). Clinical Utility of the 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American Family Physician: American Academy of Family Physicians. Available online at http://www.aafp.org/afp/991001ap/1443.html through http://www.aafp.org.

Shojania, Kam (2000). Rheumatology: 2. What laboratory tests are needed?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CMAJ 2000, 162(8):1157-63. Available online at http://www.cma.ca/cmaj/vol-162/issue-8/1157.htm#ery through http://www.cma.ca.

MEDLINEplus (October 3, 2001). Medical Encyclopedia: ESR. 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Bethesda, MD. MEDLINEplus. Available online at http://www.nlm.nih.gov/medlineplus/ency/article/003638.htm.

Thomas, Clayton L., Editor (1997). Taber's Cyclopedic Medical Dictionary. F.A. Davis Company, Philadelphia, PA [18th Edition].

Pagana, Kathleen D. & Pagana, Timothy J. (1999). Mosby's Diagnostic and Laboratory Test Reference 4th Edition: Mosby, Inc., Saint Louis, MO.

Zlonis M: The mystique of the 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 a reappraisal of one of the oldest laboratory tests still in use. Clin Lab Med 1993;13:787-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