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명칭
Urinary Cortisol
Salivary Cortisol
Free Cortisol
Dexamethasone Suppression Test, DST
ACTH Stimulation Test
정식 명칭
코티솔 (Cortisol)
문서 작성일
수정일
2018년 06월 20일.
요약
검사의 목적

쿠싱증후군 또는 애디슨병의 진단에 도움이 되기 위해 검사합니다.

검사가 필요한 경우

코티솔 생산의 과다나 결핍을 의사가 의심할 때 검사합니다.

분석대상 검체

정맥혈액 또는 소변 검체, 때로는 타액 검체

검사 전 준비사항

당신은 검체 수집 전에 휴식을 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타액 코티솔 검사의 경우, 검사를 받기 전에 일정 시간(15-30 분 정도 소요될 수 있음) 동안 먹거나 마시거나, 혹은 치아를 닦지 않도록 지시받을 수 있습니다. 주어진 지시 사항을 따르십시오.

어떤 검사입니까?

코티솔은 부신에 의해 생산되는 호르몬입니다. 코티솔의 생산과 분비는 머리 속의 뇌 하부에 위치하는 작은 기관인 뇌하수체에서 생산되는 호르몬인 부신피질자극호르몬에 의해 자극됩니다. 코티솔은 몸 안에서 여러 역할을 합니다. 그것은 단백질, 당, 지질을 분해하고, 혈압을 유지하고 면역체계를 조절하는 것을 돕습니다. 열, 추위, 감염, 외상, 스트레스, 운동, 비만, 쇠약하게 하는 질환은 코티솔 농도에 영향 미칠 수 있습니다. 이 호르몬은 하루 주기로 분비되어, 이른 아침에 증가하여 오전 8시를 전후하여 정점에 이르고 저녁에 떨어집니다. (야간 근무 같은) 불규칙한 근무로서 일하고 하루 중, 다른 시간에 자면 종종 "일중변동" 또는 "하루주기리듬"이라고 부르는 이 양상은 변합니다.

코티솔의 양이 적절하지 않을 경우에는 체중감소, 근육 약화, 피로, 저혈압, 및 복통 같은 비특이적인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종종 저하된 생산이 스트레스 요인과 결합하면 즉각적인 병원 치료가 필요한 부신 위기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코티솔이 너무 많으면 혈압의 상승, 혈당의 상승, 비만, 취약피부, 복부의 자주색 줄, 근육약화, 골다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는 불규칙한 월경주기와 얼굴 체모의 증가; 어린이에게는 발달지연과 저신장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검체 채취 과정은 어떻게 됩니까?

보통은, 혈액을 팔의 정맥에서 채취합니다만, 가끔은 소변이나 타액에서 검사합니다. 혈액 코티솔 검사는 코티솔이 정점에 이른 오전 8시경과 농도가 떨어진 오후 4시경에 다시 채혈할 수 있습니다. 혈액 내에서 농도가 가장 낮을 때의 코티솔을 측정하기 위하여 종종 휴식 중의 검체를 저녁 늦게 (자정 쯤에) 채취할 수 있습니다. 2개 이상의 검체를 채취하면 코티솔 분비의 하루 패턴(일중변동)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코티솔 생산이 과다하면 이 패턴이 깨집니다; 최대량은 정상농도나 그 근처일 수 있지만 하루를 통틀어 농도가 떨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코티솔의 농도가 낮아진 것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1개의 아침 검체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종종 소변에서 코티솔을 검사합니다; 여기에는 낮과 밤 동안에 생성된 모든 소변(24-시간 소변)을 모으는 것이 필요하지만, 가끔은 아침에 모은 소변 검체 1개를 쓰기도 합니다. 단백질에 결합되지 않은 비결합 코티솔 양을 측정하기 위해서 24-시간 소변 검체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이 검체는 소변으로 분비된 비결합 코티솔의 총량을 보일 수 있지만 코티솔 분비의 변이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코티솔 검사는 타액에서 시행될 수 있습니다. 그 채취는 채혈보다는 스트레스가 덜하지만 검체채취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종종 쿠싱 증후군의 진단에 도움이 되기 위해 코티솔이 정상적으로 가장 낮은 오후 11시에서 자정 사이에 검체를 채취합니다.

검사 전 준비사항이 있습니까?

일부 시험 준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샘플 채취, 휴식 및 / 또는 기타 특정 예비 시험 준비 시점까지 주어진 지침을 따르십시오. 타액 코티솔 검사의 경우, 검사를 받기 전에 일정 시간(15-30 분 정도 소요될 수 있음) 동안 먹거나 마시거나, 혹은 치아를 닦지 않도록 지시받을 수 있습니다. 주어진 지시 사항을 따르십시오. 자극이나 억제 검사를하기 위해서는 기준 혈액 샘플을 채취 한 다음 지정된 양의 약물이 제공됩니다. 후속 혈액 샘플은 지정된 시간에 채혈됩니다.

Accordion Title
검사의 해석 및 흔한 질문들
  • 검사 결과는 어떻게 활용됩니까?

    심각한 두 종류 부신질환인 쿠싱증후군과 애디슨병의 진단을 돕기 위해 혈액 및 소변 코티솔 검사가 사용됩니다. 타액 코티솔이 아직은 널리 쓰이지는 않지만 어떤 의사들은 스트레스 관련 질환을 평가하는 데에 뿐만 아니라 쿠싱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소변과 타액 검사 모두 코티솔 과다 생산을 평가하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됩니다.

    코티솔의 비정상 농도가 한번 발견되면, 과다나 부족의 확진을 돕거나 그 원인을 찾는 데에 도움이 되기 위해 의사는 추가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덱사메타손(Dexamethasone)억제

    코티솔 생산이 과다하면 코티솔이 뇌하수체에 의한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생산의 과다와 관련되었는지 판단하기 위해 덱사메타손 억제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에서는 환자에게 경구로 덱사메타손(합성 글루코코르티코이드)을 투여하고 혈액과 소변에서 코티솔 농도를 측정합니다. 뇌하수체와 관련된 과다일 경우, 덱사메타손은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생산을 억제하고 코티솔 생산을 감소시킵니다. 용량 일정은 다양하지만 투약은 보통 혈액이나 소변 채취 전 2일이나 4일 동안 6시간마다 이루어집니다. 검사 전과 검사기간에 걸쳐 별도의 24-시간 소변을 채취하고 혈액과 소변에서 코티솔을 측정하고 평가합니다.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 자극

    초기 혈액 및/또는 소변 검사에서 코티솔 생산이 불충불함을 나타내는 결과를 보이면, 의사가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자극검사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에서는 합성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의 주입 전과 후의 환자 혈액에서 코티솔 농도를 측정합니다. 부신 기능이 정상이면,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자극에 대해 코티솔 농도가 상승합니다. 부신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그 반응이 낮습니다. 부신과 뇌하수체 부전을 구별하기 위해 이 검사의 장기(1-3 일) 검사 형태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검사는 언제 하게 됩니까?

    환자가 쿠싱증후군 (비만, 근육쇠약, 근육 약화)이나 애디슨병 (허약, 피로, 색소침착 증가)을 시사하는 증상을 가졌을 때에는 코티솔 검사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초기 소견이 비정상일 때에 억제나 자극 검사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이나 애디슨병에 대한 치료를 받는 환자에서 치료의 효과를 감시하기 위해 코티솔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 검사 결과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정상인에서 코티솔 농도는 취침시간에 매우 낮으며 기상 직후에는 가장 높습니다. (야간근무 같은) 불규칙한 근무 시간대에 일하는 사람과 하루 중 일정치 않은 시간에 자는 사람에서는 이런 패턴이 변할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이 있으면 이런 패턴은 보통 사라집니다.

    오후와 저녁에 농도가 떨어지지 않으면서 아침 코티솔 농도가 증가되거나 정상인 경우는 코티솔의 과다생산을 시사합니다. 과다한 코티솔이 덱사메타손 억제검사에서 억제되면, 코티솔 과다가 뇌하수체에서의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생산이 증가했기 때문임을 시사합니다. 억제되지 않으면, 코티솔의 증가는 뇌하수체 밖에 있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생산 종양이나 부신의 문제 또는 환자가 복용하는 약제 때문일 수 있습니다.

    환자가 부신이 과활성화되어 있으면 코티솔 과다의 영향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나타난 증상과 증후를 보이는 쿠싱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신(흔히는 양성 부신 종양)에 의한 코티솔 과다 생성 때문일 수도 있고 (부신피질자극호르몬-생성 종양에 의한)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자극 과다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천식 치료제와 같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제를 복용해야 하는 환자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티솔이 부족할 경우, 환자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자극검사에 반응하며, 그런 경우, 문제는 뇌하수체의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생산 부족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티솔 농도가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자극검사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에는 부신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부신의 손상이나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생산의 부족 때문에 부신의 활성도가 떨어져 있을 경우, 환자가 부신부전이라고 말합니다. 코티솔 생산의 감소가 부신 손상에 의한 것이라면, 환자는 애디슨병이라고 말합니다.

    일단 뇌하수체나 부신 또는 다른 원인과 연관된 비정상임이 한번 발견되면, (뇌하수체나 부신 또는 다른 곳의 종양처럼) 과다한 원인의 위치를 찾고 손상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의사는 CT나 MRI 같은 다른 검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그 외 중요한 것이 있습니까?

    임신, 생리적 및 심리적 스트레스, 질병은 코티솔 농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코티솔 농도는 갑상선항진이나 비만의 결과로서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약제들, 특히 경구피임약, 히드로코르티손(코티솔의 합성형), 그리고 스피로놀락톤이 농도를 상승시킵니다. 어른은 어린이들보다 약간 높은 코티솔 농도를 보입니다. 갑상선저하증은 코티솔 농도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농도를 감소시키는 약제에는 스테로이드호르몬이 포함됩니다.

    타액 코티솔 검사는 쿠싱증후군과 스트레스-관련 질환의 진단에 더 흔히 사용되고 있지만 시행에는 특별한 전문적 기술이 필요합니다.

  • 검사가 둘다 (혈액과소변) 필요한가요? 아니면 둘 중 하나가 다른 것보다 더 나은가요?

    쿠싱증후군이 의심되면 보통은 혈액과 소변 검사를 둘 다 합니다. 혈액코티솔은 채취하기가 더 쉽지만 소변검사보다 스트레스의 영향을 더 받습니다. 종종 혈액코티솔 대신에 타액 코티솔이 검사 될 수 있습니다.

  • 코티솔 농도의 상승이 스트레스에서만 기인한 것은 아님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나요?

    의사가 취할 수 있는 접근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것은 스트레스를 덜 느낄 때에 검사를 다시 해보는 것입니다. 또한 코티솔 농도가 떨어지는지 보기 위해 코티솔을 대치하는 약제 (보통은 덱사메타손)를 다양한 용량으로 투여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질병이 코티솔 농도를 높였는지 말할 수 있으려면 종종 여러 검사가 필요합니다.

원문보기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S1
MayoClinic.com. Cushings Syndrome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mayoclinic.com. Accessed March 2008.

S2
Restituto P, et.al. Advantage of salivary cortisol measurements in the diagnosis of glucocorticoid related disorders. Clin Biochem. 2008 Feb 5 [Epub ahead of print]. Available online at http://www.ncbi.nlm.nih.gov/pubmed. Accessed March 2008.

S3
De Castro M, Moreira A. Screening and Diagnosis of Cushings Syndrome. Arq Bras Endocrinol Metab 2007;51/8.

S4
Henrys Clinical Diagnosis and Management by Laboratory Methods. 21st ed. McPherson R, Pincus M, eds. Philadelphia, PA: Saunders Elsevier: 2007.

S5
Pituitary Network Association. Adrenal Insufficiency (Secondary Addison's or Addison's Disease). Available online at http://www.pituitary.org/. Accessed March 2008.

S6
Thomas, Clayton L., Editor (1997). Tabers Cyclopedic Medical Dictionary. F.A. Davis Company, Philadelphia, PA [18th Edition].

S7
Pagana, Kathleen D. & Pagana, Timothy J. (2001). Mosbys Diagnostic and Laboratory Test Reference 5th Edition: Mosby, Inc., Saint Louis, MO.

S8
Jain, T. (2004 February 2, Updated). Cortisol level. MedlinePlus Medical Encyclopedia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nlm.nih.gov/medlineplus/ency/article/003693.htm

S9
(2002 June). Cushing's syndrome. NIDDK, NIH Publication No. 02-3007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niddk.nih.gov

S10
(© 2005). Cortisol, Serum or Plasma. ARUPs Guide to Clinical Laboratory Testing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arup-lab.com

S11
(© 1995-2004). Cushings Syndrome. The Merck Manual Second Home Edition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merck.com

S12
Raff, H. and Findling, J. (2003). A Physiologic Approach to Diagnosis of the Cushing Syndrome. Ann Intern Med. 2003;138:980-991 [on-line journal]. Available online at http://www.annals.org

S13
Pagana K, Pagana T. (2006). Mosby's Manual of Diagnostic and Laboratory Tests. 3rd edition. St. Louis: Mosby Elsevi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