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명칭
AST
ALT
GGT
정식 명칭
알칼리인산분해효소 (Alkaline Phosphatase, ALP)
문서 작성일
수정일
2018년 04월 23일.
요약
검사의 목적

간질환이나 골질환을 선별하거나 치료효과를 모니터하기 위해 검사합니다.

검사가 필요한 경우

정규 간기능 검사의 일부 혹은 간질환이나 골질환의 증상이 있는 환자에서 실시합니다.

분석대상 검체

정맥혈액

 

검사 전 준비사항

금식하는 경우가 많지만 검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검사입니까?

알칼리 인산분해효소는 간, 뼈, 신장, 장, 임신한 여성의 태반 등 전신의 조직에서 관찰되는 효소입니다. 하지만 뼈와 간을 구성하는 세포에서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농도가 가장 높습니다. 간에서는 간에서 장으로 담즙을 배출시켜 식이의 지방 소화를 돕도록 하는 작은 관인 담관을 형성하는 세포의 가장자리에서 관찰됩니다. 뼈의 알칼리 인산분해효소는 뼈 형성에 관여하는 ‘조골세포’라는 특정 세포에 의해 생산됩니다.

각각의 다른 조직은 동종효소라고 불리는 특징적인 형태의 알칼리 인산분해효소를 생산합니다.

혈중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농도의 증가는 간질환 또는 골 병변에 의해 가장 흔하게 관찰됩니다. 효소 농도의 증가는 담관이 막혔을 때 가장 많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간암, 간경화, 간독성이 있는 약물 복용, 그리고 간염이 걸렸을 때도 심하지는 않지만 혈중 효소 농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파제트병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골절의 치유 시기 등 과도한 골형성을 촉진하는 어떤 경우에도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나 청소년은 뼈가 계속 성장하고 있기 대문에 대개 알칼리 인산분해효소의 혈중 농도가 높습니다.

다른 종류의 조직에서 생산되는 다른 형태의 알칼리 인산분해효소(동종효소)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임상적인 징후와 증상 만으로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수치 증가의 원인인 간인지 뼈인지 확실하지 않을 경우, 혈중에 어느 동종효소가 증가되어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한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증가의 원인이 뼈인지 간인지 구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체 채취 과정은 어떻게 됩니까?

팔의 정맥에서 채혈합니다.

검사 전 준비사항이 있습니까?

금식하는 경우가 많지만 검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사람에서는 식사로 인해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농도가 수 시간 동안 증가되기도 합니다. 대개는 하루밤 금식을 한 후에 검사하는 것이 권장되며 이 경우 물의 섭취만 허용됩니다.

 

Accordion Title
검사의 해석 및 흔한 질문들
  • 검사 결과는 어떻게 활용됩니까?

    알칼리 인산분해효소는 간질환이나 골병변을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이용됩니다. 간에 영향을 주는 질환에서는 손상된 간 세포가 알칼리 인산분해효소의 혈중 유리를 증가시킵니다. 알칼리 인산분해효소의 농도는 합쳐져서 담관을 만드는 세포의 가장자리에서 높으므로 이 검사는 담관의 폐쇄를 검출하기 위해 종종 이용됩니다. 예를 들어 종양에 의해, 담관 중 하나 혹은 여러 개가 막히면, 혈중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수치가 종종 상승합니다.

    뼈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거나 골세포의 활성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어떤 상황에 의해서도 혈중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수치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검사는 예를 들면 뼈로 전이된 암을 발견하거나 파제트병을 진단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검사는 때때로 파제트병이나 비타민 D 결핍 같은 다른 골 질환 치료를 모니터하기 위해 이용될 수도 있습니다.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검사치가 증가되어 있지만 간 혹은 뼈의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동종효소 검사가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의뢰될 수도 있습니다. 간과 골 원인을 구별하기 위해 GGT 검사나 5'-nucleotidase 검사가 이용되기도 합니다. GGT와 5'-nucleotidase 검사는 간질환에서 증가하지만 골병변에서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 검사는 언제 하게 됩니까?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정규 검사 프로파일의 일부로 의뢰될 수 있으며 종종 간 패널 검사들과 함께 의뢰됩니다. 이 검사는 또한 환자가 간이나 뼈의 이상을 시사하는 증상이 있을 경우 다른 검사들과 함께 의뢰되기도 합니다.

     

    간 이상을 시사하는 징후와 증상은 다음을 포함합니다:

    • 허약, 피로
    • 식욕 부진
    • 오심, 구토
    • 복부 팽창/복통
    • 황달
    • 진한 색 소변, 연한 색 대변
    • 가려움증

     

    아래의 징후와 증상은 골 병변을 시사합니다:

    • 뼈/관절 통증
    • 골절 빈도 증가
    • 골 변형
  • 검사 결과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수치의 증가는 대개 간이 손상을 받았거나 골 세포의 활성도가 증가되는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빌리루빈, 아스파르테이트 아미노전이효소,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 등의 다른 간검사 수치가 높을 경우 알칼리 인산분해효소는 대개 간에서 기원한 것입니다. 만약 칼슘과 인산 측정치가 비정상인 경우 알칼리 인산분해효소는 대개 뼈에서 기원한 것입니다. GGT 검사나 5'-nucleotidase 검사가 함께 증가한 경우 높은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수치는 간질환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이 두 검사치가 모두 정상일 경우 높은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수치는 뼈의 이상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높은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수치의 원인이 간인지 뼈인지의 여부는 증후 및 증상 또는 다른 정규 검사 결과만으로는 확실하지 않으므로 뼈와 간의 알칼리 인산분해효소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동종효소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간질환에서의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결과는 대개 다른 간질환 검사와 함께 상승합니다. 간염과 같은 특정 형태의 간질환에서는 알칼리 인산분해효소는 AST와 ALT에 비해 증가폭이 작습니다. 담관이 담석 혹은 이전의 담석이나 수술, 또는 암 등에 의해 막힌 경우, 알칼리 인산분해효소와 빌리루빈 검사 수치는 AST와 ALT에 비해 훨씬 많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 알칼리 인산분해효소는 간암에서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골질환에서의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파제트병과 같이 뼈가 커지고 변형이 생기는 특정 골질환에서, 또는 뼈로 전이되는 일부의 암에서 알칼리 인산분해효소는 증가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파제트병 치료를 성공적으로 받은 경우, 알칼리 인산분해효소는 감소하거나 정상치가 될 것입니다. 만약 뼈나 간에 암이 있는 사람이 치료에 반응할 경우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수치는 감소해야 합니다.

    낮은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수치는 수혈이나 심장 우회수술 후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연 결핍에 의해서도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수치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저인산증이라고 불리는 골대사의 드문 유전질환에 의해서도 심하고 지속적인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수치의 감소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 그 외 중요한 것이 있습니까?

    임신에 의해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수치가 증가할 수 있으며 골절의 회복기에도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뼈가 성장하고 있으므로 정상적으로 성인에 비해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수치가 높고 소년과 소녀에서 다른 연령에서 나타나는 급성장 시기에 매우 높은 값을 보이기도 합니다. 어떤 약물은 알칼리 인산분해효소 수치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경구 피임약은 낮추고 항간질약은 증가시킵니다.

  • 간질환을 평가하기 위해 쓰이는 다른 검사가 있나요?

    흔하게 이용되는 간검사로는 AST, ALT 등 간세포에 존재하는 효소를 측정하는 검사들이 있습니다. 적혈구의 파괴에 의해 생산되며 간에 의해 몸에서 제거되는 물질인 빌리루빈을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때때로 이 검사들이 간 패널이라는 이름으로 함께 검사되기도 합니다.

  • 간질환의 위험이 있는 사람은 다음의 경우를 포함합니다.
    • 간염 바이러스에 노출된 적이 있는 사람
    • 과다 음주자
    • 간독성이 있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간독소에 노출된 사람
    • 비만하고 대사증후군 혹은 인슐린 내성이 있는 사람
    • 윌슨병이나 혈색소침착증과 같이 간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질환을 가지는 사람

    이에 대한 추가 정보를 원하면 간질환에 대한 기사를 참조하십시오.

  • 만약 골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어떤 추가 검사가 가능한가요?

    원인에 따라 칼슘, 인산, 비타민 D, 또는 뼈의 생성이나 흡수 정도를 측정하는데 이용되는 검사 그룹인 골 표지자와 같은 다른 검사를 이용해서 당신의 상태를 진단이나 모니터 할 수 있습니다.

원문 보기

Sources Used in Current Review

Tietz Textbook of Clinical Chemistry and Molecular Diagnostics. Burtis CA, Ashwood ER and Bruns DE, eds. 4th ed. St. Louis, Missouri: Elsevier Saunders; 2006 Pp 608-609, 624.

Pagana K, Pagana T. Mosby's Manual of Diagnostic and Laboratory Tests. 3rd Edition, St. Louis: Mosby Elsevier; 2006, Pp 49-51.

Carey, W (January 1, 2009) Approach to the Patient with Liver Disease: A Guide to Commonly Used Liver Tests, Cleveland Clinic. Available online at http://www.clevelandclinicmeded.com/medicalpubs/diseasemanagement/hepatology/guide-to-common-liver-tests/ through http://www.clevelandclinicmeded.com. Accessed October 2009.

Henry's Clinical Diagnosis and Management by Laboratory Methods. 21st ed. McPherson RA and Pincus MR, eds. Philadelphia: 2007, Pp 86, 256.

(2000) Dufour, DR et al. National Academy of Clinical Biochemistry Standards of Laboratory Practice: Laboratory Guidelines for Screening, Diagnosis and Monitoring of Hepatic Injury. Available online at http://www.aacc.org/SiteCollectionDocuments/NACB/LMPG/hepatic/hepatic_combined.pdf#page=3 through http://www.aacc.org. Accessed October 2009.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6th ed. Kasper D, Braunwald E, Fauci A, Hauser S, Longo D, Jameson JL, eds. McGraw-Hill, 2005, Pp 1815, 2280-2281.

Sources Used in Previous Reviews

Pagana K, Pagana T. Mosby's Manual of Diagnostic and Laboratory Tests. St. Louis: Mosby;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