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명칭
정자검사
정자수
정액 분석
정식 명칭
정액검사 (Semen Analysis)
문서 작성일
수정일
2018년 01월 09일.
요약
검사의 목적

부인이 임신과 관련한 문제가 있을 때 생식기관이 문제 없음을 확인하고 정관절제술 후 수술이 잘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검사가 필요한 경우

생식능력에 문제가 있다고 느낄 때; 정관절제술 후 검사합니다.

분석대상 검체

정액

검사 전 준비사항

검체수집에 대해 설명한 설명서에 따라 검체를 수집합니다.

어떤 검사입니까?

정액검사는 사정 후의 액체의 양과 질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액체상태의 정액과 현미경하의 운동성 있는 세포인 정자를 평가합니다.

정액은 정자와 몇몇 관에서 분비된 물질을 함유한 끈기가 있는 백색의 액체입니다. 처음에는 걸쭉하다가 10-30분 후에는 액화되어 묽게 됩니다. 정자는 생식세포로 머리와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자는 각각의 염색체(남자의 유전자 전체) 한 카피(copy)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자는 운동성이 있고 정액 속에서 정상적으로는 전진합니다. 이 특성은 여성의 몸 속에서 난자와 만나 수정이 가능하게 해 줍니다. 각각의 정액 검체는 수백 만개의 정자와 정자를 도와 수정과정을 가능하도록 하는 다양한 양의 과당, 완충제, 응고물질, 윤활액, 효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정액검사는 아래의 것들을 측정합니다.  :

  • 정액의 양
  • 정액의 굳기
  • 정자농도
  • 정자의 수
  • 정자의 운동성 (운동하는 정자의 백분율, 활발한 운동성의 정도 및 전진운동)
  • 정상 정자와 비정상 정사의 수
  • 응고와 액화
  • 과당
  • pH (산도)
  • 미성숙 정자의 수
  • 백혈구수 (감염을 의미하는 세포)

정액에 이상이 있으면 항정자항체와 같은 추가 검사를 시행합니다. 만약 체외수정과 같은 보조생식기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정자기능검사를 시해할 수 있습니다. 부부가 미래의 임신을 위해서 정자를 보관하는 경우는 정자가 오랫동안 생존가능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동결-융해 후 생존율 검사(cryosurvival test)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검체 채취 과정은 어떻게 됩니까?

정액은 사정 후 한 시간 이내에 검사를 진행해야 하므로 대부분의 검사실은 병원에서 검체를 받습니다. 목욕탕과 같은 독립적인 공간에서 검체를 채취합니다. 자위 후 검체용기에 정액을 담습니다. 종교적인 이유 등으로 성교 후 콘돔을 이용해서 검체를 모으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윤활액이 묻혀져있는 콘돔은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의사는 따로 콘돔을 제공합니다. 정자는 온도에 민감하므로, 집에서 채취한 경우는 검체는 이동하는 동안 신체에 가깝게 보관합니다. 오랫동안 실온에 보관하면 안되고 냉장하거나 열을 가해도 안 됩니다.

검사 전 준비사항이 있습니까?

정자가 보충되어야 하기 때문에 2-4일 정도 사정을 금한 후 검체를 채취합니다. 제공되는 설명서를 따르면 됩니다.

Accordion Title
검사의 해석 및 흔한 질문들
  • 검사 결과는 어떻게 활용됩니까?

    정액검사는 남자가 불임인지를 확인하는 검사로 정액과 정자의 여러 면을 측정합니다. 정자수와 정액의 굳기는 일간의 변화가 있고 몇몇 경우들은 일시적으로 정자수에 영향을 끼치므로 불임을 진단하는 정액검사는 2-3달의 기간 동안 적어도 7일간의 간격으로 두 번 이상 검체를 채취하여 검사합니다.

    정액검사는 정관절제술 후 정자수를 측정하기 위해서 시행합니다. 정액 내에 정자가 존재한다면 운동성 유무에 상관없이 부부가 임신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주의해야 합니다. 검체 내에 정자가 없을 때까지 검사를 시행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 검사는 언제 하게 됩니까?

    정액검사는 생식능력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될 때 시행합니다. 10-20%의 부부는 불임의 문제를 가지고 이중 남성쪽 인자가 원인인 경우가 30%, 여자와 남자 인자가 같이 원인인 경우가 20% 입니다. 남성 불임은 다양한 원인이 있고, 덩굴정맥류(varicocele)와 같이 정소로 가는 혈관의 문제인 경우는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남성쪽 인자가 원인인 경우는 정액검사를 통해 수정을 저해하는 요소를 파악하고 적응증이 된다면 임신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보조생식기술의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정액검사 결과가 비정상이라면 의사의 판단하여 일정간격으로 재검 할 수 있습니다.

    정액검사는 정관절제술 후 정자 수를 측정하기 위해서 시행합니다. 검체 내에 정자가 없을 때까지 재검사를 시행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 검사 결과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채취한 정액의 전형적인 양은 티스푼 반 정도입니다 (2-6 milliliters). 양이 적다면 정자가 적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생식능력에 영향을 끼칩니다. 너무 양이 많다면 액체가 많다는 의미이고 정자의 농도가 희석될 수 있습니다. 정액은 처음에는 걸쭉하다가 10-30분 후에는 액화되어 묽게 됩니다. 이렇게 되지 않는 다면 정자의 운동성을 방해하게 됩니다.

    정자의 농도는 정액 mL당 정자의 수로 계산합니다. 정상적으로는 1mL에 2천만개 이상의 정자가 있고, 한번 사정한 수는 8천만개를 넘습니다. 작은 정자수나 낮은 농도는 생식능력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정관절제술 후에는 정액에 정자가 없어야 합니다.

    운동성은 검체 내의 운동성이 있는 정자의 백분율, 속도, 운동방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한 시간 이내의 검체에서는 50% 이상의 정자가 운동성이 있어야 하고 빠른 속도로 앞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정자의 운동성은 0에서 4까지 점수를 매기고 2-4이면 운동성이 좋음을 의미합니다. 반 이상의 정자가 움직이지 않는 다면 염색하여 죽은 정자의 백분율을 확인하는 sperm viability test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형태검사는 크기, 모양 및 형태를 분석합니다. 200개 정자의 형태를 관찰하여 결함이 있는지 평가합니다. 더 많은 비정상 정자가 있을수록 생식능력이 낮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결함이 있는 머리, 중간부분, 꼬리를 갖는 세포나 미성숙 세포는 비정상 형태로 간주합니다. 

    정액의 pH는 7.2에서 7.8사이이고 과당은 150-600 mg/dL이고, 백혈구는 2000/mL이하가 정상입니다.

  • 그 외 중요한 것이 있습니까?

    남자의 생식능력을 평가하고자 할 때는 정액검사의 각각의 결과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도 확인해야 합니다. 정액검사의 각각의 부분들은 생식능력을 증가시킬 수도 있고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검사 결과가 반드시 최후의 결과를 예측하지는 않습니다. 좋지 않은 정액검사 결과를 가진 부부에서 결국 임신을 할 수도 있고 결과가 좋은데도 임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자수와 정액검사에 영향을 끼치는 몇몇 인자들이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나 아자티오프린(azathioprine), 시메티딘(cimetidine) 등의 약제에 의해 정소에 손상이 있는 경우는 정자수가 적습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놓은 경우도 정자수가 적습니다.

    남성 불임의 흔한 이유에는 고열, 정소부전, 정액을 운반하는 관의 폐쇄, 정상보다 정자의 숫자가 작은 정자부족증 등이 있습니다. 

  • 정액검사의 많은 확인해야 할 것들 중에서 생식능력을 알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것은 무엇입니까?

    정자수, 운동성 (살아있는 정자의 백분율) 및 형태 (정상모양의 정자) 는 좋은 생식능력과 연관이 있습니다. 

  • 처음검체의 정자 운동성 결과는 좋았는데 나중에 낮아졌다면 어떤 이유가 있습니까?

    생식기 감염 또는 전립선 염증이 있는 경우 이럴 수 있습니다. 

  • 임신이 되지 않아 정액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병원에서 검체를 채취하고 싶지 않고 종교적인 이유로 콘돔도 사용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집에서 자위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입니다. 성교를 하는 동안 검체를 받아야 한다면 콘돔을 사용해야 합니다. 

  • 부인의 생식능력을 먼저 검사해야 하지 않을까요?

    부부가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남자가 먼저 검사를 받는 것이 더 쉽고, 덜 침습적이고 돈이 적게 드는 방법입니다. 남자의 경우는 한번의 정액검사만 시행해서 빠르게 남성불임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액이 정상이라면 여성불임에 대한 더 침습적이고 고가의 검사를 진행합니다.

원문보기

현재 참고 페이지

Pagana, K. D. & Pagana, T. J. (© 2007). Mosby's Diagnostic and Laboratory Test Reference 8th Edition: Mosby, Inc., Saint Louis, MO. Pp 843-845.

Wu, A. (© 2006). Tietz Clinical Guide to Laboratory Tests, 4th Edition: Saunders Elsevier, St. Louis, MO. Pp 978-979.

Dugdale III, D. (Updated 2008 May 21). Semen Analysis. MedlinePlus Medical Encyclopedia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nlm.nih.gov/medlineplus/ency/article/003627.htm. Accessed February 2010.

Rubenstein, J. and Brannigan, R (Updated 2008 March 26). Infertility, Male. eMedicine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emedicine.medscape.com/article/436829-overview through http://emedicine.medscape.com. Accessed February 2010.

Bayrak-Toydemir, P. et. al. (Updated 2009 August) Infertility. ARUP Consult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arupconsult.com/Topics/Infertility.html# through http://www.arupconsult.com. Accessed February 2010.

Rebar, R. (Revised 2008 November) Infertility, Sperm Disorders. Merck Manual for Healthcare Professionals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merck.com/mmpe/sec18/ch256/ch256b.html?qt=semen analysis&alt=sh through http://www.merck.com. Accessed February 2010.

이전 참고 페이지

Clinical Guide to Laboratory Tests (third edition), Norbert W. Tietz, editor. Philadelphia: W.B. Saunders & Co., 1995; Pp. 554-556.

Laboratory Tests & Diagnostic Procedures with Nursing Diagnoses (4th edition), Corbett, JV. Stamford, Conn.: Appleton & Lang, 1996. Pp. 727-728.

Robert Harr, M.S. MT(ASCP). Associate Professor and Chair, Department of Public and Allied Health; Program Director, Medical Technology, Bowling Green State University.

Larry J. Kricka, PhD. American Association for Clinical Chemistry, past President. University of Pennsylvania Medical Center, Philadelphia, P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