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명칭
Heparin-PF4 Antibody
HIT Antibody
HIT PF4 Antibody
Heparin Induced Antibody
Heparin Associated Antibody
정식 명칭
헤파린유도혈소판감소증 혈소판 제4인자 항체
수정일 2019년 09월 23일.
요약
검사의 목적

항응고제인 헤파린에 대한 항체를 검출하기 위해, 면역성헤파린유도혈소판감소증(HIT II)를 진단하기 위해 검사합니다.

검사가 필요한 경우

헤파린 치료를 받고 혈소판 수가 현저하게 감소되는 경우(혈소판 감소증), 특히 새로운 혈액 응고(혈전증)가 생긴 경우 검사가 필요합니다.

분석대상 검체

정맥 혈액

 

검사 전 준비사항

없음

어떤 검사입니까?

헤파린유도혈소판감소증은 혈액에 낮은 혈소판을 유발하고 혈액 응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혈액 희석제(항응고제)인 헤파린 치료의 합병증입니다. 이 검사는 일부 사람들에서 헤파린치료를 할 때나 치료 이후에 생산된 항체를 감지하고 측정합니다.

헤파린은 부적절한 혈액 응고 (혈전증)의 형성을 막거나 응혈이 있는 사람의 초기 치료로서 응고가 확대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정맥 또는 주사를 통해 투여되는 일반적인 항응고제입니다. 헤파린은 심폐우회술과 같이 혈전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일부 수술 중에 종종 사용되며, 소량의 헤파린은 혈전 형성을 막기 위해 카테터와 정맥 라인을 씻어내는 데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때때로 헤파린이 투여된 환자에서, 약물은 혈소판 제 4인자 (PF4)라고 불리는 혈소판에 있는 물질과 결합하여 결합체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신체의 면역 체계가 헤파린-PF4 결합체를 "이물질"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항체를 생산합니다. 이 항체는 혈소판을 활성화시키고 혈소판 수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상태는 헤파린유도혈소판감소증 (HIT)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또한 새로운 혈전증을 발병시키거나 혈전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혈소판은 혈액 응고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작은 세포입니다. 혈관이 손상되어 혈액이 누출되면 혈소판이 활성화되어 손상 부위에서 함께 뭉쳐지고, 응고 인자와 함께 응고 형성을 촉진하고 출혈을 막습니다.

헤파린 치료를 받는 모든 사람이 HIT 항체를 생산하는 것은 아니며, HIT 항체를 가진 모든 사람이 혈소판 수가 낮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이 항체를 가진 사람의 약 1% ~ 5%에서 헤파린유도혈소판감소증이 발생합니다. 헤파린유도혈소판감소증이 발생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항체가 헤파린-PF4 결합체에 결합하여 혈소판의 표면에 부착됩니다. 이렇게 하면 혈소판이 활성화되어 더 많은 PF4가 방출됩니다. 이것이 혈액의 혈소판 수의 빠르고 현저한 감소(: 50 % 이상)를 일으킬 수 있는 주기의 시작입니다. 일반적으로 혈소판 감소는 출혈의 위험이 높아지지만, 헤파린유도혈소판감소증에서는 역설적으로 HIT 항체에 의한 혈소판 활성화가 정맥과 동맥에 새로운 혈전 형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HIT 항체를 가진 혈소판감소증 환자의 약 30 %에서 50 %에서 발생합니다.

HIT 항체의 존재, 낮은 혈소판 수 및 과도한 응고와 관련된 이 상태를 공식적으로 면역성 헤파린유도혈소판감소증 또는 type II HIT 라고 합니다. Type II HIT일반적으로 헤파린 치료를 시작한 후 약 5-10 일 후 발생하지만, 지난 3 개월 동안 헤파린 치료를 받고 다시 치료를 시작하면 1-2 일 이내에 빠르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헤파린이 혈소판에 직접 결합하여 활성화를 유발시켜 발생하는 비면역성 HIT (type I)도 있습니다. Type I HITtype II 보다 흔하지만 일시적이고 더 가벼운 형태입니다.

 

검체 채취 과정은 어떻게 됩니까?

팔의 정맥에서 채혈합니다.

 

검사 전 준비사항이 있습니까?

특이사항 없습니다.

Accordion Title
검사의 해석 및 흔한 질문들
  • 검사 결과는 어떻게 활용됩니까?

    헤파린-PF4 항체로도 불리는 헤파린유도혈소판감소증 (HIT) 항체에 대한 테스트는 헤파린 치료를 받은 일부 사람들에서 생성되는 항체를 검출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혈소판 수가 적고 (혈소판 감소증) 과다한 응고(혈전증)를 가진 사람에서 면역성 헤파린유도혈소판감소증 (HIT type II)의 진단을 확립하는 데 사용됩니다.

    헤파린은 혈전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항응고제입니다. 체내에서 헤파린은 혈소판 제 4인자(PF4)라 불리는 물질과 결합하여 복합체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헤파린치료를 받은 일부 사람들은 이 결합체에 대한 항체를 생산합니다 (HIT 항체).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 어떤 검사입니까?" 부분을 참조하십시오.

    HIT 항체를 가지고 있다고 하여 반드시 HIT II가 발병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이 검사는 헤파린 사용시기, 유의한 혈소판 감소증 및 혈전증을 바탕으로, HIT II가 발병할 가능성이 보통 내지 높은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유용합니다. 검사는 일반적으로 혈소판 수 검사와 함께 또는 이후에 수행되며, 결과 확인을 위해 기능 검사와 같은 추가 검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 방출 검사(serotonin release assay) 또는 헤파린유도혈소판 활성화 검사(heparin-induced platelet activation assay)와 같은 기능 검사는 HIT II에 보다 특이적이지만 더 오래 걸리고 기술적으로 더 까다로와 널리 이용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검사들은 개인의 혈청이 건강한 공여자의 "정상"혈소판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합니다.

  • 검사는 언제 하게 됩니까?

    HIT 항체의 생성이 항상 HIT II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검사는 일반적으로 HIT II가 임상적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만 시행됩니다.

    HIT II 발병 가능성을 결정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사전 검사 점수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혈소판 감소증의 정도 (헤파린 치료 전 수치에서 혈소판 감소 50 % 이상)
      • 혈소판 수의 감소시기 (일반적으로 초기 헤파린 사용 후 5-10일, 3개월 이내에 두 번째 헤파린치료 시 2 일 이내)
      • 헤파린 주사 부위에 새로운 혈전 (혈전증) 또는 병변의 존재
      • 낮은 혈소판 수에 대한 다른 원인 배제

    HIT 항체 검사는 이 사전 점수 검사에서 HIT II 발병 가능성이 중간 정도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날 때 시행됩니다.

    일반적으로, HIT 항체를 검출하는 효소 면역 검사 (EIA)가 첫 검사로 시행됩니다. 세로토닌 방출 검사(SRA) 또는 헤파린유도혈소판 활성화 검사(HIPA)와 같은 기능 검사는 EIA 검사가 불확실하거나 음성이지만 HIT가 여전히 의심될 경우 시행할 수 있습니다.

  • 검사 결과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HIT 항체 결과의 해석은 HIT II에 걸릴 확률이 보통 내지 높은 사람에서만 필요합니다. 이 검사에서 위음성과 위양성이 모두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런 사람들에게서 HIT II가 발병할 확률이 낮습니다.

    5-10 일 동안 헤파린 치료를 받은 사람이 HIT 항체가 존재하면서 혈소판 수 50 % 이상 감소했으며 새로운 혈전이 있는 경우 HIT II가 발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난 3 개월 이내에 헤파린 치료를 받았고 다시 헤파린 치료를 시작한 지 하루 또는 이틀 내에 상당한 혈소판 감소증을 겪고 있는 사람에서 HIT 항체가 존재하면 HIT II를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HIT 검사가 불확실하고 HIT의 임상 징후가 있는 사람에서 확진 검사가 양성인 경우, HIT II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HIT 항체 검사가 음성인 경우, HIT II의 가능성은 낮습니다. 확진 검사가 시행되고 음성인 경우에는 다른 원인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 그 외 중요한 것이 있습니까?

    HIT 항체를 생성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에서 HIT II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즉, 유의한 혈소판 감소증 및 혈전증이 동반되지 않습니다).

    HIT 이외의 많은 상태와 질병이 혈소판 생성에 영향을 미치거나 혈소판 손실 (파괴)을 증가시켜 혈소판 감소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헤파린 외에도 약물로 인한 혈소판 감소증 및 항 혈소판 항체를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여러 약물들이 있습니다.

    헤파린유도혈소판감소증 type I (HIT I 형)은 헤파린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볼 수 있지만, HIT I은 면역 반응과 관련이 없고 임상적으로 중요하지 않아 더 경미한 경향이 있습니다.

    치료에 사용될 수 있는 두 가지 유형의 헤파린이 있습니다: 표준 또는 비분획 헤파린 (UFH) 및 저분자량헤파린 (LMWH). HIT II는 UFH 치료를 받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발병할 수 있지만 수술을 받은 사람에게는 더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린이에게는 드뭅니다. 저분자량헤파린 (LMWH)은 일반적으로 HIT II를 유발하지는 않지만 가능합니다. UFH로 HIT II가 발병된 사람은 LMWH로 HIT가 발병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맥 라인이나 카테터를 세척하는 데 사용되는 소량의 헤파린에만 노출되더라도 드물게 HIT 항체는 생길 수 있습니다.

  • 파린유도혈소판감소증 (HIT) 항체 검사를 일반적인 의료기관에서 시행할 수 있습니까?

    아니요특수 장비가 필요하며 모든 병원 기반 검사실에서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혈액을 표준검사실로 보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