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명칭
혈당(Blood sugar)
공복 혈당(Fasting Blood Glucose, FBG)
공복 혈장혈당(Fasting Plasma Glucose, FPG)
경구당부하검사( Oral Glucose Tolerance Test, OGTT)
뇨당(Urine Glucose)
정식 명칭
혈당(Blood Glucose), 뇨당(Urine Glucose)
문서 작성일
수정일
2018년 01월 15일.
요약
검사의 목적

혈당수치가 정상범위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저혈당, 고혈당, 당뇨의 선별, 진단, 모니터링을 위해서 검사합니다.

검사가 필요한 경우

혈당: 일상적인 검사로 시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고혈당이나 저혈당의 증상이 있거나 임신 중에도 측정합니다.

요당: 보통 요검사의 한 부분으로 시행됩니다.

분석대상 검체

정맥혈액을 채취하거나 자가 검사 시에는 손가락 끝에서 모세혈을 채취합니다. 가끔식은 무작위 소변 샘플이 쓰입니다. 일부 당뇨환자는 지속적인 당 모니터링이 필요하기 때문에 배의 피부 밑으로 센서를 넣어서 5분마다 혈당을 측정합니다.

검사 전 준비사항

혈당검사를 하기 전에는 8시간 동안의 금식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당뇨환자에서는 정확한 혈당 조절을 위해 공복 혈당뿐만 아니라 식후 혈당 검사도 필요합니다. 

어떤 검사입니까?

포도당은 우리 몸의 주 에너지원인 단당입니다. 섭취한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소장에서 흡수되며 혈액을 통해 온몸을 순환합니다. 대부분의 세포들은 에너지 생성을 위해 포도당 필요합니다. 뇌와 신경계는 에너지원으로 포도당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제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일정 농도 이상의 포도당이 필요합니다.

우리 몸에서 포도당의 이용은 췌장에서 생성되는 인슐린에 의존합니다. 인슐린은 포도당을 몸의 세포들로 전달하고 글리코겐으로 저장하게 만들고 장기적으로는 중성지방(TG) 형태로 지방세포에 저장하게 합니다.

혈당은 음식물 섭취 후 상승하게 되는데, 인슐린은 이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만일 혈당이 스트레스 등으로 매우 낮게 떨어지면, 글루카곤이라는 또다른 췌장 호르몬이 간에서 글리코겐을 다시 당으로 분해하여 혈액 내로 유리되도록 신호를 보낸다. 포도당/인슐린 작용 기전이 적절하다면, 혈액 내 포도당 농도는 매우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만일 이들 사이의 균형이 깨진다면, 혈당 수치는 상승하게 되고 우리 몸은 균형을 되찾기 위해 인슐린 생산을 늘리거나, 소변으로 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중증 급성 고혈당 혹은 저혈당은 장기 부전, 뇌손상, 혼수, 뿐만 아니라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만성적 고혈당은 신장, 눈, 심장, 혈관에 지속적 손상을 일으킨다. 만성적 저혈당은 뇌·신경 손상을 유발합니다.

일부 여성은 임신 중에 고혈당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임신성 당뇨병이라고 부릅니다. 만일 임신성 당뇨병이 치료되지 않습니다면, 산모는 저혈당 상태일 가능성이 있는 거대아를 분만할 위험성이 높아진다. 임신성 당뇨병을 앓았던 여성은 이후 당뇨병이 발병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검체 채취 과정은 어떻게 됩니까?

팔의 정맥에서 채혈하거나 조그만 침으로 모세혈을 채취합니다. 가끔씩은 무작위 소변 샘플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일부 당뇨환자는 지속적인 당 모니터링이 필요하기 때문에 배의 피부 밑으로 센서를 넣어서 5분마다 혈당을 측정합니다. 이는 환자의 옷에 부착된 모니터로 전송되고 이를 통해 환자는 실시간으로 자신의 혈당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검사 전 준비사항이 있습니까?

선별검사 시에는 적어도 8시간의 금식이 추천됩니다. 금식이란 물 이외의 어떠한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당뇨병을 진단 받은 사람의 경우 혈당 수치의 모니터링을 위해 공복혈당 이 외에도 식후 혈당 검사가 추가되기도 합니다. 경구포도당부하검사(OGTT)의 경우, 금식 후 공복 혈당 검사가 이뤄진 다음, 일정량의 포도당을 섭취하고 2시간 이후에 다시 한번 채혈하여 혈당을 측정하게 됩니다.

Accordion Title
검사의 해석 및 흔한 질문들
  • 검사 결과는 어떻게 활용됩니까?

    혈당 검사는 검체 채취 시점의 정확한 혈액 내 포도당의 양을 알아보고자 시행됩니다. 고혈당 혹은 저혈당을 감지하고, 당뇨를 진단하고, 당뇨환자에게서 모니터링을 위하여 사용됩니다. 혈당은 (8-10시간) 금식 후, 무작위로, 식후에, 경구포도당부하검사(OGTT)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OGTT는 연속적 혈당 측정법으로 금식 후 공복 혈당 검사가 이뤄진 다음, 일정량의 포도당을 섭취하고 2시간 이 후에 다시 한번 채혈하여 혈당을 측정하게 됩니다. OGTT는 공복 혈당 측정보다 예민하지만, 검사의 번거로움 등으로 인해 일상의 임상검사로 추천되지 않습니다. 또한 많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아서 재현성도 좋지 않습니다. 공복 혈당이나 OGTT에서 당뇨병 진단 기준 이상의 결과가 나올 경우, 일정 시일이 지난 후 다시 한번 검사를 시행하여, 확진하는 방법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24-28주의 임신부는 임신성당뇨병 선별검사가 필요합니다. 이 때에는 OGTT가 진단적 가치가 높다. 1시간 혈당 수치가 기준치 이상일 경우, 확진을 위한 추가 OGTT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임신 전 당뇨병 진단 기준 이상의 공복 혈당 혹은 수시 혈당 농도가 확인된 바 있는 산모의 경우, 임신성 당뇨병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선별검사나, OGTT가 필요치 않습니다.

    당뇨병은 혈당의 모니터링이 필수적인데, 때로는 약물에 대한 반응을 보고 약물 혹은 인슐린 투여량을 조절하기 위해 하루 수 차례 시행하기도 합니다. 최근, 자가혈당측정기를 이용하여 가정에서 간편하게 혈당 수치를 관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결과를 맹신하여서는 안되며, 주기적으로 주치의를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요당이 단독으로 검사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과거 당뇨병의 모니터링 도구로서 사용된 적이 있지만, 현재는 훨씬 민감한 “실시간” 혈당 측정으로 대부분 대치되었습니다. 하지만, 뇨당은 아직까지 요검사의 한 인자로서 계속 검사되고 있습니다. 요검사는 요로감염이 의심되는 환자 등의 진찰 및 산전 진찰시 필수적으로 시행되는 검사로서, 만일 이때 요당이 증가되어 있다면, 혈당 검사를 통해 당뇨병 유무를 확진할 수 있습니다.

  • 검사는 언제 하게 됩니까?

    당뇨병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대부분 아무런 증상없이 시작되기 때문에 혈당 검사는 건강인의 정기 검진 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당뇨병 전단계의 조기 발견을 위해 사용됩니다.

    당뇨 선별은 공공 의료분야 혹은 직장 보건 프로그램에서 수행하기도 하며. 또한 환자 진찰 시, 기본 검사로도 활용됩니다. 선별 검사는 당뇨 가족력이 있거나, 비만인 사람, 40-45 이상의 중·장년층 등 당뇨 위험도가 높은 군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혈당 검사는 고혈당의 다음 증상이 있을 때 실시되기도 합니다:

    • 다음, 갈증(口渴)
    • 다뇨
    • 피로
    • 시야 혼탁
    • 상처 치유 지연

    저혈당 증상에서도 실시됩니다:

    • 식은 땀
    • 갑작스런 허기
    • 떨림
    • 불안
    • 혼란
    • 시야 장애

    혈당 검사는 응급실에서 저혈당 혹은 고혈당이 실신이나 의식 소실을 일으켰을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되기도 합니다. 만일 환자가 당뇨병 전단계 환자(공복 혈당이나 OGTT 결과가 당뇨 진단 기준에는 못 미치지만, 정상보다는 높을 때)라면, 환자 상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주기적인 혈당 검사가 필요합니다. 당뇨를 진단 받은 환자의 경우, 혈당 검사 이외에 당화혈색소(HbA1c)와 같은 추가 검사가 이뤄집니다. HbA1c 검사는 금식이나, 몇 시간 동안 여러 차례 검사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6-8주전의 종합적인 혈당 상태를 나타내는 결과로서, 최근의 운동이나 음식 섭취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혈당 조절을 평가하는 유용한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생산을 평가하기 위해 인슐린 검사나 C-펩티드 검사가 동반되어 시행되기도 합니다.

    당뇨환자는 혈당 수치 모니터링과 치료 반응 평가를 위해 하루에 여러 번 자가 혈당 측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당뇨 증상이 없는 임산부라도 임신 후반부에 임신성 당뇨병에 관한 선별 검사를 받게 됩니다. 임신성 당뇨를 진단 받게 되면, 주치의는 남은 임신 기간 및 출산 후에도 정기적인 혈당 검사를 처방하게 됩니다.

  • 검사 결과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높은 수치의 혈당은 대부분 당뇨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당뇨 외의 많은 질병과 전신상태가 혈당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의 정보는 각 검사 결과들의 의미를 요약한 것입니다. 이 요약은 대한당뇨병학회와 미국당뇨병학회의 자료를 기초로 하였습니다.

    공복 혈당

    포도당 농도

    해석

    70 - 99 mg/dL (3.9 - 5.5 mmol/L)

    정상 공복 혈당

    100 - 125 mg/dL (5.6 - 6.9 mmol/L)

    공복시 포도당 장애(당뇨병 전단계)

    126 mg/dL (7.0 mmol/L)-

    당뇨병

    경구포도당부하검사(OGTT)

    75 g 포도당 부하 후 2시간이 지난 검체 결과로 판정

    임신 시에는 별도의 기준 사용.

    포도당 농도

    해석

    -140 mg/dL (7.8 mmol/L)

    정상 포도당 부하

    140 - 200 mg/dL (7.8 - 11.1 mmol/L)

    내당력 장애(당뇨병 전단계)

    200 mg/dL (11.1 mmol/L) -

    당뇨병

    임신성 당뇨병 선별: 당 부하 선별 검사

    50 g포도당 부하 후 1 시간 지난 검체의 결과로 판정

    포도당 농도

    해석

    -140* mg/dL (7.8 mmol/L)

    정상 선별

    140* mg/dL (7.8 mmol/L) -

    이상, OGTT 필요(아래 참조)

    * 일부에서는 130 mg/dL (7.2 mmol/L)을 기준치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기준을 사용하면 임신성 당뇨병의 검출률이 90%로 140 mg/dL (7.8 mmol/L)의 80% 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임신성 당뇨병 진단: OGTT

    100 g포도당 부하 후 연속적으로 검체 채취

    검체 채취 시간

    목표치

    공복* (포도당 부하전)

    95 mg/dL (5.3 mmol/L)

    포도당 부하 1시간 후

    180 mg/dL (10.0 mmol/L)

    포도당 부하 2시간 후

    155 mg/dL (8.6 mmol/L)

    포도당 부하 3시간 후*

    140 mg/dL (7.8 mmol/L

    해석: 혈당 값이 목표치보다 2번 이상 높게 검출되면, 임신성 당뇨병 진단

    * 75 g 포도당 부하법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아직 100 g 포도당 부하법같이 검증되지는 못했다. 75 g 포도당 부하시 3시간 후 검사는 생략

     

    당뇨 이외에도 혈당을 증가시킬 수 있는 질병과 전신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말단비대증
    • 급성 스트레스 상황(외상, 심장발작, 뇌졸중)
    • 만성 신부전
    • 쿠싱 증후군
    • 약물
    • 과도한 음식물 섭취
    • 갑상선기능항진증
    • 췌장암
    • 췌장염

    낮거나 측정 불가능한 요당은 정상으로 간주합니다. 혈당을 상승시키는 인자들은 요당 역시 상승시킬 개연성이 있습니다. 요당의 증가는 에스트로겐 같은 약물이나 신질환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중등도로 증가된 혈당을 가진 사람을 당뇨병 전단계로 생각하는데, 만일 이 상태에서 개선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저혈당과 관련된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신기능저하
    • 음주
    • 약물(아세트아미노펜 등)
    • 중증 간 질환
    • 뇌하수체저하증
    • 갑상선기능저하
    • 인슐린 과다 투여
    • 인슐린종
    • 기아, 굶주림
  • 그 외 중요한 것이 있습니까?

    저혈당은 식은 땀, 두근거림, 배고픔, 떨림, 불안 등의 신경학적 증상을 가장 먼저 유발하며, 뇌를 침범하여 의식 혼탁, 환각, 시야 흐림, 혼수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저혈당은 다음의 세가지를 만족해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40mg/dl 이하의 혈당
    • 저혈당 증상
    • 혈당의 정상화 시 증상의 완화

    일차성 저혈당은 드물고 간혹 신생아에게서 진단됩니다. 저혈당이 실제 아님에도 관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당분이 함유된 음식으로 치유할 수 있으며, 만일 이 방법으로 증상이 소실되지 않으면, 포도당 혈관 주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 가임기의 모든 여성이 항뮬러관 호르몬 검사를 받아야 합니까?

    대부분의 여성에서, 난임 문제를 겪고있지 않다면 항뮬러관 호르몬 검사는 불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여성은 이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 집에서 혼자 혈당을 검사할 수 있을까요?

    만일 여러분이 현재 당뇨나 당뇨병 전단계가 아니라면, 집에서 혈당을 측정할 이유가 없습니다. 당뇨 선별 검사는 전문의에 의해, 진단 검사의학 전문의가 수행하는 검사로 시행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당뇨를 진단 받았고 당신의 주치의가 집에서 혈당 모니터링을 추천받았다면, 검증받은 제품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측정하고 이를 기록합니다. 당뇨병은 혈당의 모니터링이 필수적인데, 때로는 약물에 대한 반응을 보고 약물 혹은 인슐린 투여양을 조절하기 위해 하루 수 차례 시행이 필요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경구혈당 강하제나 인슐린의 투여량 및 종류의 조절에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자가혈당측정기 결과를 맹신하여서는 안되며, 주기적으로 주치의를 방문하거나 진단검사의학 전문의와 검사 결과 및 기기에 대한 상담을 받는 것과 당화혈색소(HbA1c)와 같은 추가 검사 또는 정확한 혈당의 재확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혈당 대신 요당 검사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경우 그렇지 않습니다. 포도당은 혈액 내 일정 수치(역치)를 넘어설 경우 소변으로 배출되기도 하고, 신장 손상이 있을 경우 이 역치 아래에서도 소변으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역치 값이 사람마다, 상황에 따른 변이가 매우 크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아직 요당의 측정이 실시되는 데, 그 이유는 요당의 검출이 부정확하기는 하지만 혈당 증가의 한 표지자일 수 있다는 점과 요 단백이나 요 케톤 측정시 간편하게 추가 검사로서 시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당뇨의 일반적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대부분의 당뇨인 제2형 당뇨병에서는 체중감량, 탄수화물의 제한, 정기적인 운동 등의 생활습관 개선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약물과 인슐린이 혈당을 낮추기 위해 병용됩니다. 제1형 당뇨는 약물에 반응이 없으므로 하루에 여러번의 인슐린 투여가 필수적입니다.

원문 보기

Juvenile Diabetes Research Foundation. Continuous Glucose Monitors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through http://www.jdrf.org. Accessed March 2008.

Johns Hopkins Health Alert. Using a Continuous Glucose Monitor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through http://www.johnshopkinshealthalerts.com. Accessed March 2008.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National Diabetes Information Clearinghouse, Diagnosis of Diabetes (Online information). PDF available for download at http://diabetes.niddk.nih.gov. Accessed March 2008.

Recommendations of the Expert Committee on the Diagnosis and Classification of Diabetes Mellitus. Diabetes Care, Vol 20(7), Pp 1183-97 (1997).

David E. Goldstein, Hsiao-Mei Wiedmeyer, Randie R. Little, Victor Vargas, Satish S Nair, John Reid. Relationship Between Glycohemoglobin (GHB) and Mean Blood Glucose (MBG) in the Diabetes Control and Complications Tiral (DCCT). Diabetes 46 (Sup 1), 8A (1997).

Thomas, Clayton L., Editor (1997). Taber’s Cyclopedic Medical Dictionary. F.A. Davis Company, Philadelphia, PA [18th Edition].

Pagana, Kathleen D. & Pagana, Timothy J. (2001). Mosby’s Diagnostic and Laboratory Test Reference 5th Edition: Mosby, Inc., Saint Louis, MO.

Snow, K. (2001 June 6, Updated). Hypoglycemia. EMedicine.com [On-line Journal]. Available online through http://www.emedicine.com.

Feit, S. (2001 August 30). Drug-induced hypoglycemia. MEDLINEplus Health Information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nlm.nih.gov/medlineplus/ency/article/000310.htm.

Bernal-Mizrachi, C., Updated (2001 June 6, Updated). Glucose Test. MEDLINEplus Health Information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nlm.nih.gov/medlineplus/ency/article/003482.htm.

Spengler, R. (2001 September 18, Updated). Blood Glucose. WebMD Health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through http://my.webmd.com.

MERCK. Hypoglycemia. The Merck Manual of Medical Information – Home Edition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through http://www.merck.com.

National Diabetes Information Clearinghouse, NIDDK and NIH. Diagnosis of Diabetes. Available online through http://diabetes.niddk.nih.gov.

Agha, I., Updated (2004 January 26, Updated). Glucose-urine. MedlinePlus Medical Encyclopedia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nlm.nih.gov/medlineplus/ency/article/003581.htm.

(2002 May 01, Updated). Other Diabetes Management Tests, Urine Glucose. Diabetes Information,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through http://www.fda.gov.

(1995-2004). Diabetes Mellitus. The Merck Manual of Medical Information-Second Home Edition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through http://www.merck.com.

ADA Clinical Practice Recommendations. Diabetes Care 28:S37-S42, 2005. Available online at http://care.diabetesjournals.org.

Tietz Textbook of Clinical Chemistry and Molecular Diagnostics. Burtis CA, Ashwood ER and Bruns DE, eds. 4th ed. St. Louis, Missouri: Elsevier Saunders; 2006, Pp 860-8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