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명칭
Cholesterol
정식 명칭
총 콜레스테롤 (Total Cholesterol )
문서 작성일
수정일
2018년 04월 23일.
요약
검사의 목적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판별하고 예방 및 조기 치료를 하기 위하여 검사합니다. 

검사가 필요한 경우

성인은 5년마다 한 번씩, 심장질환에 대한 위험요인을 1개 이상 가지거나 콜레스테롤이 높아 치료받고 있는 경우에는 더 자주 검사해야 합니다. 위험요인을 가진 어린이와 청소년도 콜레스테롤 농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분석대상 검체

정맥혈액 

검사 전 준비사항

지질 검사의 일부로서 이 검사를 시행한다면, 채혈 전 9-12 시간 동안의 금식이 필요하며 이때  물은 허용됩니다.

당신의 주치의는 당신이 금식을 하지 않고도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모든 지시 사항을 따르고 금식 여부에 대해 채혈자에게 말하십시오. 위험 요소가 없는 청소년의 경우, 금식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검사입니까?

콜레스테롤은 생명에 필수적인 물질로서, 몸의 모든 기관과 조직에 있는 세포의 막을 형성합니다. 또한 발달, 성장, 생식에 필수적인 호르몬을 만드는 데에 사용되며, 음식으로부터 영양분을 흡수하는 데에 필요한 답즙산을 형성합니다. 체내 콜레스테롤의 소량은 지단백이란 복합체 입자의 상태로 혈액 내에서 순환합니다.이 지단백은 잉여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기 위해 옮기는 입자(HDL, 좋은 콜레스테롤)들과 조직과 기관에 콜레스테롤을 저장하는 입자(LDL, 나쁜 콜레스테롤)들을 포함합니다. 콜레스테롤 검사는 지단백에 의해 혈액 내에서 운반되는 총콜레스테롤(좋은 것과 나쁜 것)을 측정합니다. 우리의 몸은 적절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콜레스테롤을 생산하지만, 대부분의 콜레스테롤 원천은 여러분의 식이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은 유전적 소인을 가지고 있거나 콜레스테롤이나 포화 지방, 트랜스 불포화지방(트랜스 지방)이 높은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액 내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지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혈액 내의 과도한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의 플라크(plaque)로 침착 될 수 있습니다. 플라크는 혈관의 통로를 좁히거나 결국 막을 수 있어 동맥의 경화(죽상경화)로 이어지고 심장질환이나 뇌졸중을 포함한 여러 건강문제의 위험도를 높입니다. 콜레스테롤 농도를 감시하고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시키는 것이 건강의 지속에 중요합니다.

신체는 제대로 작동하는 데 필요한 콜레스테롤을 생산하지만 일부 콜레스테롤의 출처는 식이입니다. 개인이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한 유전 경향을 가지고 있거나 포화 지방과 트랜스 불포화 지방(트랜스 지방)이 많은 음식을 너무 많이 먹는다면, 그 사람의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고 그 사람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혈액 속의 여분의 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쌓여있을 수 있습니다. 경화반(plaques)는 혈관을 좁히거나 결국 차단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동맥 경화(atherosclerosis)의 진행과 심장병 및 뇌졸중을 비롯한 수많은 건강 문제의 위험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검체 채취 과정은 어떻게 됩니까?

혈액 검체는 가장 흔하게는 팔의 정맥으로부터 채혈합니다. 종종 콜레스테롤은 손가락 피부를 천자해서 얻은 혈액 방울을 이용해 측정하기도 합니다.

Is any test preparation needed to ensure the quality of the sample?

콜레스테롤 검사만 시행한다면 금식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서 콜레스테롤 검사는 지단백 검사의 일부로서 시행되기 때문에, 검사 이전에 9-12 시간의 공복이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이때는 물만 허용됩니다.

당신의 주치의는 당신이 금식을 하지 않고도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모든 지시 사항을 따르고 금식 여부에 대해 채혈자에게 말하십시오. 위험 요소가 없는 청소년의 경우, 금식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Accordion Title
검사의 해석 및 흔한 질문들
  • 검사 결과는 어떻게 활용됩니까?

    콜레스테롤은 어떤 질환을 진단하거나 감시하는 데에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과, 심혈관질환이 생길 위험도를 추정하기 위해 사용된다는 점에서 다른 검사들의 검사 목적과는 차이가 있습니다.혈액내 콜레스테롤이 높은 것은 동맥의 경화(동맥경화), 심장질환, 심장마비로 인한 사망의 위험도 증가와 관련 있으므로 콜레스테롤 검사는 예방적 건강관리의 통상적인 부분으로서 여겨져야 합니다.

  • 검사는 언제 하게 됩니까?

    콜레스테롤 검사는 모든 성인에서 적어도 매 5년마다 한 번 선별검사로서 권장됩니다. 일반적으로 통상적인 신체검진과 함께 시행됩니다. 보통 지단백 검사로 총칭되는데, HDL, LDL, 중성지방을 포함한 다른 검사들과 함께 처방됩니다. 콜레스테롤은 식이요법과/이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제를 처방 받은 환자에서는 더 자주(종종 매년 수 차례)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 검사에서 측정값들은 콜레스테롤이 의도하는 농도까지 얼마나 잘 낮춰지고 있는지, 심장질환이 생길 위험도를 낮추는지 추적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콜레스테롤 검사는 심장질환의 위험요인을 1개 이상 가진 사람들에서는 더 자주 처방될 수 있습니다. 주요 위험요인은 다음을 포함합니다:

    • 담배 흡연
    • 연령(45세 이상의 남성 또는 55세 이상의 여성)
    • 고혈압(140/90 이상의 혈압 또는 고혈압 약 복용)
    • 조기 심장질환(직계 가족구성원에서의 심장질환-55세 미만의 남성 친척 또는 65세 미만의 여성 친척)의 가족력
    • 심장질환을 이미 가지고 있거나 심장마비마비를 이미 경험
    • 당뇨병

    일반적으로 20세 미만과 위험도가 낮은 사람들에서는 콜레스테롤 검사를 일상적으로 처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심장질환이 생길 위험도가 높은 어린이와 젊은이들에서는 성인과 마찬가지로 지질 프로파일의 일부로서 콜레스테롤 증가에 대한 선별이 권장됩니다. 어떤 위험요인은 성인에서의 그것과 비슷하며 다음을 포함합니다:

    • 가족력-가까운 친척, 특히 55세 이전의 여성 또는 65세 이전의 남성에서 일어난 높은 콜레스테롤이나 심장질환의 병력. 가족력을 알 수 없으면 특히 다른 위험 요인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콜레스테롤 검사가 권장됩니다.
    • 과체중 또는 비만-청소년의 체질량지수가 85 백분위수 이상이면 콜레스테롤 검사가 권장됩니다. 체질량계수는 청소년 건강관리자에 의해 적어도 매년 한 번씩 계산되어야 합니다. 비만 청소년 (체질량지수가95 백분위수 이상)에서는 2년마다 콜레스테롤 농도를 측정하는 검사가 권장됩니다.
    • 콜레스테롤, 포화 지방, 트랜스 지방의 과량 섭취
    • 당뇨병
    • 높은 혈압(고혈압)
    • 담배 흡연

    미국 소아과학회에 따르면, 고위험 어린이는 2세에서 10세 사이에 첫 콜레스테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2세 미만의 어린이는 검사를 하기에는 너무 어립니다. 첫 번 검사결과가 문제없어도 3년에서 5년 뒤에 공복 검사를 다시 시행해야 합니다.

  • 검사 결과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성인에서의 위험도를 선별하기 위해 검사가 일상적으로 시행된 여건에서, 이 검사결과는 3개의 위험도군으로 분류됩니다.

    • 바람직함: 콜레스테롤이 200 mg/dL (5.18 mmol/L) 미만인 것이 바람직하며 심장질환의 위험도가 낮은 것을 반영한다고 여겨집니다.
    • 경계성으로 높음: 콜레스테롤이 200 ~ 239 mg/dL (5.18 ~ 6.18 mmol/L)인 것이 중등도의 위험도를 반영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의료진은 여러분의 콜레스테롤이 높은 것이 여러분의 혈액 내에 나쁜 콜레스테롤(높은LDL)의 양 때문인지 좋은 콜레스테롤(높은HDL) 의 양 때문인지 보기 위해 지질 프로파일을 처방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지질 프로파일의 결과(와 여러분이 가진 다른 위험요인)에 따라 의료진은 무엇을 할지 결정할 것입니다.
    • 높은 위험도: 콜레스테롤이 240 mg/dL (6.22 mmol/L) 이상인 것은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의료진은 콜레스테롤이 높은 원인을 보고자 지질 프로파일(과 다른 검사들)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원인을 알게 되면 적절한 치료가 처방될 것입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위험도군은 어른과는 다릅니다. 여러분의 아이의 결과에 대해서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와 상담하십시오. 치료에 있어서는 검사는 치료의 결과, 콜레스테롤이 얼마나 많이 감소했나를 보기 위해 사용됩니다. 변화의 양과 최종(목표)값은 여러분의 의사가 정합니다. 일반적으로 목표값은LDL-C에 기반합니다.

  • 그 외 중요한 것이 있습니까?

    콜레스테롤은 사람이 아프지 않을 때에 측정되어야 합니다. 혈액내 콜레스테롤은 급성 질환, 심장 마비의 직후, (수술이나 사고로 인한 것 같은) 스트레스를 받는 동안에는 일시적으로 낮아집니다. 어떤 질병이 되었든 6주 이후가 되기를 기다려 콜레스테롤을 측정해야 합니다. 매우 낮은 콜레스테롤이 나쁜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100 mg/dL (2.59 mmol/L) 미만의 낮은 콜레스테롤은 영양실조, 간질환, 암 같은 문제가 존재할 경우에 나타납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이 낮아서 이런 문제들을 유발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임신 동안에 높습니다. 여성은 아기가 태어난 이후로 최소한 6주를 기다려 콜레스테롤을 측정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농도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약제들로는 합성대사스테로이드, 베타 차단제, 에피네프린, 경구피임약, 비타민 D가 있습니다.

  • 어떤 원인으로 콜레스테롤이 높나요?

    콜레스테롤이 높은 것은 유전적 질환의 결과나 포화 지방이 많은 식이의 결과에서 기인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에서 콜레스테롤, 포화 지방, 트랜스 지방이 높은 식이와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향의 유전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 콜레스테롤 농도가 너무 높으면 어떤 치료가 권장되나요?

    선호되는 치료는 운동과 콜레스테롤, 포화 지방, 트랜스 지방이 낮은 식이를 포함한,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될 생활방식을 채택하는 것입니다.

    저지방 식이는 콜레스테롤을 8% 가량 낮춥니다. 식이와 운동만으로 콜레스테롤을 충분히 낮출 수는 없다면 약제가 권장되며 특이적으로 낮은 LDL농도를 목표로 합니다.

    콜레스테롤 농도가 매우 높은 사람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가끔 서로 다른 2개의 약제가 함께 사용됩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지질강하제는 스타틴이지만 선택 약제는 환자들마다 다릅니다.

    처방될 수 있는 다른 약제에는 담즙산 분리제, 니코틴산, 파이브레이트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의료진은 콜레스테롤 강하제를 처방하기 전에 여러분의 개별 상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심장마비의 위험도가 얼마나 되나요?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여러분의 심장마비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을수록 위험도는 높아집니다. 그러나 흡연, 당뇨병, 연령, 높은 고혈압 같은 많은 다른 요인들도 심장마비의 위험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 저는 식이나 운동 방식을 바꾸지 않았는데 콜레스테롤은 마지막 검사했을 때 이후로 증가했습니다. 왜인가요?

    콜레스테롤 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측정된 콜레스테롤 농도는 달마다 10% 정도까지 차이 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때로는 올라가고 때로는 내려갑니다.

    이런 변화는 생물학적 변이라고 불리며 인체 대사에 내재된 정상적 변이를 나타냅니다.

  • 의료진이 제 콜레스테롤 검사결과가 높다고 알려주었는데 치료 대신에 몇 개월 더 있다가 검사를 다시 해보자고 합니다. 왜인가요?

    콜레스테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한 번 측정한 것이 “일반적인” 콜레스테롤 농도를 항상 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이유로, 어떠한 종류의 치료든 시작하기 전에는 수 주에서 수 개월에 걸쳐 최소한 2번의 측정이 권장됩니다. 치료는 평균값을 기준으로 합니다.

원문보기

현재 참고 페이지

American Heart Association. How to Get Your Cholesterol Tested. (Updated April 4, 2008) Available online at http://americanheart.org/presenter.jhtml?identifier=541 through http://americanheart.org. Accessed July 2008.

Third Report of the National Cholesterol Education Program (NCEP) Expert Panel on Detection, Evaluation, and Treatment of High Blood Cholesterol in Adults (Adult Treatment Panel III). May 2001. PDF available for download at http://www.nhlbi.nih.gov/guidelines/cholesterol/atp3full.pdf through http://www.nhlbi.nih.gov. Accessed July 2008.

American Academy of Family Physicians. Cholesterol: What Your Level Means. (Updated October 2007). Available online at http://familydoctor.org/online/famdocen/home/common/heartdisease/risk/029.html through http://familydoctor.org. Accessed July 2008.

Daniels, SR, Greer FR, and the Committee on Nutrition. Lipid screening and cardiovascular health in childhood (clinical report). Jul 2008. Pediatrics 122:198-208.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AAP issues new guidelines on cholesterol screening (press release). 7 Jul 2008. Available online at http://www.aap.org/new/july08lipidscreening.htm through http://www.aap.org. Accessed August 2008.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Lipid Screening and Cardiovascular Health in Childhood. Pediatrics Vol. 122 No. 1 July 2008, pp. 198-208. Available online at http://aappolicy.aappublications.org/cgi/content/full/pediatrics;122/1/198 through http://aappolicy.aappublications.org. Accessed September 2008.

이전 참고 페이지

Thomas, Clayton L., Editor (1997). Taber’s Cyclopedic Medical Dictionary. F.A. Davis Company, Philadelphia, PA [18th Edition].

Pagana, Kathleen D. & Pagana, Timothy J. (2001). Mosby’s Diagnostic and Laboratory Test Reference 5th Edition: Mosby, Inc., Saint Louis, MO.

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 of th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United State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Third report of the National Cholesterol Education Program (NCEP) Expert Panel on detection, evaluation, and treatment of high blood pressure in adults (Adult Treatment Panel III). Bethesda, Md. 2001 May. Available online at http://www.nhlbi.nih.gov/guidelines/cholesterol/atp3_rpt.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