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명칭
탄저균 감염
피부 탄저병
폐 탄저병
수정일 2019년 12월 21일.
탄저병이란 무엇인가?

탄저병은 Bacillus anthracis 균에 의한 감염입니다. 이 질환은 감염된 부위에 따라 3가지 종류로 분류됩니다: 피부 탄저병, 폐 탄저병, 위장관 탄저병. Bacillus anthracis는 흙에서 포자 형태로 존재하는 미생물입니다. 이 포자는 단단한 형태로 수년간 살아있는 상태로 존재 가능합니다. 이 세균은 처음에는 야생동물이나 소, 사슴, 양, 염소 같은 방목 가축을 감염시킵니다. 사람은 이 동물들을 다루는 과정이나 털, 가죽, 고기 등으로부터 감염됩니다.

사람에서 자연 발생적인 탄저 감염은 드문 편입니다. 미국에서 1955년부터 1999년까지 45년 동안 236 건의 탄저균 감염이 있었고, 그 중 224건은 피부 탄저병이었습니다.

탄저병은 2001년 미국에서 우편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탄저균 포자에 노출되면서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우편 분류국에서 탄저균 같은 생물학적 테러 물질에 대한 모니터를 할 수 있는 절차를 갖춰 수신자와 직원들을 보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06년 뉴욕에서 수입 염소 가죽으로 아프리카 전통 북을 만들다가 탄저균에 감염된 사례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2001년 사례는 의도적으로 발생한 일이며 탄저균을 무기로 사용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았습니다. 많은 나라에서 탄저균을 생물학적 무기로 사용할 수 있을지 연구/실험이 이루어졌습니다. 탄저균은 그 특성상 테러리스트에게 효과적인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탄저균은 사람간에 전파되지는 않지만, 그 포자는 다양한 경로로 전파될 수 있고 오랫동안 살아남아서 치명적인 감염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Accordion Title
탄저병에 대하여
  • 증상 및 징후

    Bacillus anthracis 균은 감염 후 독소를 생산해 세포에 직접적인 손상을 일으키거나 염증과 부종을 일으킵니다. 세 종류의 감염은 각각의 증상과 예후가 다릅니다:

    • 피부 탄저병은 가장 흔한 감염 형태로 오염된 고기, 털, 가죽 등을 만질 때 피부 손상을 입은 자리에 세균이 침투하면서 생깁니다. 잠복기는 1일~12일입니다.다. 감염은 곤충에 물린 교상처럼 부풀어 오르다가 수일 후 중심부에 검은 착색이 있고 통증은 없는 궤양으로 발전하며, 근처의 림프샘에도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받지 않으면 20% 정도에서 사망을 일으키나 항생제 치료를 받으면 사망까지 이르는 경우는 드묿니다.
    • 폐 탄저병은 가장 치명적이며 포자를 흡입해서 생깁니다. 잠복기는 1~7일로 알려져 있으나 60일까지도 가능합니다. 감염은 두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초기 증상은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과 비슷하여 목 통증, 가벼운 발열, 근육통, 가래없는 기침, 권태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초기 단계는 수시간 ~ 수일간 지속된 후 잠시 호전되는 듯한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 단계로는 갑자기 진행되어 호흡곤란, 고열, 쇼크, 뇌수막염, 흉부통증, 호흡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명률이 높아 증상이 생긴 후에는 항생제를 포함한 치료를 받아도 75%가 사망에 이릅니다.
    • 위장관 탄저병은 오염된 고기를 날 것으로 먹거나 충분히 조리하지 않고 섭취하여 생기며 잠복기는 1~7일입니다. 증상은 심한 복통과 발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은 인두 주변이나 위장관 쪽으로 집중될 수 있습니다. 인두 주변 증상으로는 혀 뿌리 주위의 병변, 목 통증, 발열, 림프절 비대가 있고, 위장관 증상으로는 오심, 식욕부진, 구토, 발열이 있으며 그 후로는 복통, 토혈, 혈성 설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치명률은 25~60%입니다.
  • 검사

    탄저균 감염은 감염의 형태에 따라 혈액, 피부 병변, 호흡기 분비물 등의 검체에서 균을 배양하거나 혈액에서 항체를 측정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폐 탄저병인 경우 흉부 X 선 촬영이, 뇌수막염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뇌척수액 검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 등의 체액에서 균을 배양하는 데에는 수시간~수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검체는 균이 자랄 수 있는 인공 배지에 접종합니다(자세한 내용은 혈액 배양을 참고하십시오). 전통적인 생화학적 검사나 분자 검사를 이용하여 균을 동정하고 감수성 검사를 통하여 치료에 사용할 최적의 항생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탄저균 DNA 검사는 혈액에서 균을 빨리 검출하거나 배양 검사 결과를 확진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2001년 사고를 계기로 탄저균 노출과 감염을 빠른 시간 안에 진단하는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다른 검사법들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 치료

    탄저균에 대한 예방적 백신이 존재하나 접종은 군인, 수의사, 검사실에서 bacillus anthracis 균을 다루는 사람처럼 고위험군에만 권장됩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이 백신을 맞을 수 없습니다.

    탄저균에 노출되거나 노출되었을 것으로 생각되는 사람들, 그리고 폐 탄저병으로 진단받은 환자들에게는 복수의 항생제 투여가 권장됩니다. 진단 후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수막염이 있는 환자에게는 또 다른 항생제 투여가 필요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항독소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치료 기간은 60일입니다. 첫 수 주 동안은 약물을 정맥 내로 투여합니다.

    피부 탄저병 환자에게는 항생제 치료를 7~10일 동안 합니다. 감염이 (오염된 가죽이나 고기 등에서처럼) 자연적이 아닌 것으로 의심되면 60일동안 예방적으로 항생제 투여를 할 수도 있습니다.